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대학에 입학해서 학원 조교로 일하고 교육봉사로 멘토링을 하면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나름의 방식이 생긴 것 같습니다.
그 기억을 되짚어 보면서 정리하면서 이번 과제를 하게 되네요. 

 

제가 자주 이용하는 교수 방법 두 가지중 첫 번째는 기초 개념을 반복적으로 적용하는 것 입니다.
앞에서 가르쳐 주었던, 혹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기초 개념을 물어봄으로써 새로 배울 내용에 적용 시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복잡한 영어 독해에 대해서 가르쳐줄 때, 수식어구를 빼고 기본 문장 요소인 서술어, 주어, 목적어, 보어를 찾아보고, 또 이러한 문장요소가 될 수 있는 품사들을 찾을 수 있게 합니다.
기초 개념을 반복적으로 적용하면서 수업하면 학습자가 그 날 배우는 개념이 무엇인지 각인시키기 쉽고, 기존에 알던 지식에서 다른 지식으로 확장할 때의 비계 설정도 효과적으로 일어나며, 혹은 학습자의 부족한 기초 개념을 다시 짚어서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학습자에게 스스로 설명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교수법은 주로 학습자들이 교수자에게 질문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대부분 학습자들이 모르는 문제를 가져와서 왜 틀렸는지 모르겠다고 질문하면서 교수자가 다시 처음부터 설명해주기를 바랍니다.
이때 저는 왜 처음의 오답을 골랐는지 스스로 설명해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학습자의 판단 과정을 스스로 되짚어보게 하면서 자신이 실수나 부족한 점을 깨닫게 하기에 효과적입니다.
스스로 설명하는 것에 익숙지 않은 학습자는 대개 이러한 교수자의 질문에 당황해서 잘 설명하지 못하거나, 잘 모르겠다는 대답을 하며 회피를 하는데, 이때는 제가 처음의 실마리를 짚어주면 그 뒷부분을 학습자가 이어서 말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제가 활용하는 학습 방법에 관련해서도 두 가지가 떠오릅니다.
 

첫 번째는 새롭고 어려운 부분을 학습할 때 교수자가 어떤 단어로 설명했는지, 예시는 무엇을 들었는지를 신속하게 캐치해서 적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컴퓨터교육과 수업을 듣기 시작한지 아직 오래 되지 않아서 저에게 낯선 내용들이 많습니다. 그때 교수자가 강조하는 단어들을 다시 빠르게 적고 그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예시들도 정리해두는 편입니다. 나중에 시험을 앞두고 다시 복습할 때, 적어놓은 단어를 보면서 무엇이 강조되었는지, 무엇이 예시로 사용됐는지 떠올리며 수업을 재구성 해봅니다. 그래서 저에게 낯선 개념들이 많이 등장하는 수업의 교안에는 단어의 반복이나 cf)~와 비슷하게 생각하면 될 듯, ex)교수님께서 ~하신 썰 등의 필기가 많은 편입니다.

 

두 번째는 다른 학우분들이 공유해주신 것과 비슷한데, 바로 익히고자 하는 것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것입니다.
특히 암기가 필요한 부분, 혹은 낯선 학습 내용의 경우 제가 그 부분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내용의 핵심 부분만을 적어서 키워드로만으로 전체 과정을 떠올리기 쉽게 외우는 것,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수첩에 적어서 간편하게 꺼내볼 수 있게 만드는 것을 통해서 학습하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집중 피드백 일정 안내 이상원 2020.11.12 196
공지 [필독/중요] 마이크로티칭 동료평가표 파일 ~~~ 김미량 2020.09.25 117
공지 [중요] 조별 발표일 및 중점 피드백 조 공지 [4] 심규현 2020.09.24 288
공지 Webex 실시간 수업 접속 주소입니다. 김미량 2020.09.24 152
2133 [필독] 이번 주 팀마이크로티칭 시작이네요... [2] 김미량 2020.10.26 103
2132 [2조] 2차회의입니다. [1] file 윤제현 2020.10.25 60
2131 [10조] 수업 지도안 업로드 [1] file 김기태 2020.10.25 89
2130 [4조] 두번째, 세번째 미팅 [1] file 심규현 2020.10.25 63
2129 [11조] 3차미팅보고 [1] file 이선호 2020.10.25 33
2128 [9조] 3차 회의 결과 [1] 김상륜 2020.10.24 54
2127 [3조] 2차 회의 결과 [1] file 전민경 2020.10.23 74
2126 [6주차] 자신만의 고유한 교수-학습법 [1] 16양유빈 2020.10.23 33
2125 [5조] '소 환 행' 2차 회의 보고 [1] file 윤서영 2020.10.23 52
2124 [10조] 2차 회의 결과 [1] file 김기태 2020.10.21 75
2123 [8조] 2차 회의 보고 [1] file 천예지 2020.10.21 79
2122 [7조] 2차 회의 [1] file 정은희 2020.10.20 82
2121 [6주차 과제] 자신만의 교수-학습법 [1] 박경원 2020.10.20 25
2120 [1조] 2차 회의 [1] file 이상원 2020.10.19 80
2119 [교수학습방법] 김기태 [1] 김기태 2020.10.19 25
» [06주차 과제] 자신만의 고유한 교수법과 학습법 소개 [1] 이상원 2020.10.19 11
2117 [6주차] 자신만의 고유한 교수-학습법 [1] 박정현 2020.10.19 18
2116 [6주차 과제] 자신만의 고유한 교수-학습법 [1] 17유주희 2020.10.18 27
2115 [6주차 과제] 나만의 고유한 교수-학습법 [1] 윤서영 2020.10.18 14
2114 [6주차 과제] 나만의 고유한 교수-학습법 [1] 김학남 2020.10.18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