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저는 교수-학습법에서 반복과 조직화, 두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복은 이미 많은 학우님들이 관련 내용을 언급하셨고, 저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저는 조직화를 좀더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과목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긴 하지만 학습목표가 학습내용, 활동으로 설계되는 과정에서,

모든 수업내용은 어떠한 전체적인 흐름 안에서 진행된다고 생각합니다.

크게는 왜 지금 이것을 배우고, 앞에 배웠던 내용과 연계되는 것은 무엇인지,

오늘 배운 내용이 다음 단원에서 어떻게 활용될지 등등 수업 차시급 흐름일 수 있고,

작게는 아까 배운 내용과 지금 배우고 있는 내용의 연관됨은 무엇인지에 관한 1차시 속의 흐름일 수도 있습니다.

 

교수자는 수업을 진행하며 수업 내용을 구조화, 조직화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해야 하며,

학습자 또한 본인이 배운 지식을 스스로 구조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학습법 중에서 백지쓰기와 개념도 그리기를 자주 하는 편입니다.

백지쓰기는 반복, 개념도 그리기는 조직화에 관한 학습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어떠한 단원, 혹은 주제에 대해서 배운 내용을 단어 단위로 서술하고, 그 관계, 특징을 다시 정리합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내용이 떠오르게 되면, 그 내용을 바탕으로 개념도를 그려봅니다. 

특히 어떠한 개념과 다른 개념의 인과, 공통, 차이 등의 관계나 구조를 중심으로 그립니다.

해당 수업, 혹은 해당 단원의 개념도를 그리고, 다시 책이나 자료를 보며 앞의 백지쓰기에서 부족한 부분을 다시 확인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여러 개념에 대한 암기, 이해가 보다 쉬워진다고 생각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집중 피드백 일정 안내 이상원 2020.11.12 188
공지 [필독/중요] 마이크로티칭 동료평가표 파일 ~~~ 김미량 2020.09.25 117
공지 [중요] 조별 발표일 및 중점 피드백 조 공지 [4] 심규현 2020.09.24 287
공지 Webex 실시간 수업 접속 주소입니다. 김미량 2020.09.24 151
2136 [필독] 이번 주 팀마이크로티칭 시작이네요... [2] 김미량 2020.10.26 103
2135 [2조] 2차회의입니다. [1] file 윤제현 2020.10.25 60
2134 [10조] 수업 지도안 업로드 [1] file 김기태 2020.10.25 89
2133 [4조] 두번째, 세번째 미팅 [1] file 심규현 2020.10.25 63
2132 [11조] 3차미팅보고 [1] file 이선호 2020.10.25 33
2131 [9조] 3차 회의 결과 [1] 김상륜 2020.10.24 54
2130 [3조] 2차 회의 결과 [1] file 전민경 2020.10.23 74
2129 [6주차] 자신만의 고유한 교수-학습법 [1] 16양유빈 2020.10.23 33
2128 [5조] '소 환 행' 2차 회의 보고 [1] file 윤서영 2020.10.23 52
2127 [10조] 2차 회의 결과 [1] file 김기태 2020.10.21 75
2126 [8조] 2차 회의 보고 [1] file 천예지 2020.10.21 79
2125 [7조] 2차 회의 [1] file 정은희 2020.10.20 81
2124 [6주차 과제] 자신만의 교수-학습법 [1] 박경원 2020.10.20 25
2123 [1조] 2차 회의 [1] file 이상원 2020.10.19 80
2122 [교수학습방법] 김기태 [1] 김기태 2020.10.19 25
2121 [06주차 과제] 자신만의 고유한 교수법과 학습법 소개 [1] 이상원 2020.10.19 11
2120 [6주차] 자신만의 고유한 교수-학습법 [1] 박정현 2020.10.19 18
2119 [6주차 과제] 자신만의 고유한 교수-학습법 [1] 17유주희 2020.10.18 27
2118 [6주차 과제] 나만의 고유한 교수-학습법 [1] 윤서영 2020.10.18 14
» [6주차 과제] 나만의 고유한 교수-학습법 [1] 김학남 2020.10.18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