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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학기 [수업후기] 9조 윤혜정

윤혜정 2019.11.23 14:21 조회 수 : 115

9조 ‘사랑컨설팅’을 주제로 수업을 진행한 컴퓨터교육과 윤혜정입니다.

 

 

수업 후기와 함께 피드백 내용도 조금 넣어봤습니다!

 

 

#주제 선정

저희 조는 제가 제시한 ‘가족과 생활’에 대한 주제와, 윤아 언니가 제시한 ‘엑시트 패러디: 안전 교육’ 중에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투표결과 ‘가족과 생활’이라는 주제가 선정되었고, 한 사람의 일생(사람을 사귀는 과정, 이혼을 하는 절차) 중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수업을 할지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저희 나이 또래에 가장 흥미를 갖는 것이 연애라고 생각하여 연애를 주제로 정하였고, 사랑을 컨설팅해주는 컨셉으로 수업을 하기로 정하였습니다.

 

 

#주제: 사랑컨설팅 (1부: 나에 대한 이해, 2부: 우리에 대한 이해)

 

 

#수업 준비

1부,2부 인원수 조정을 위해 진행한 사다리타기에서 꽝이 나와서, 2부 파트 정하는 가위바위보에서 져서, 제 발표 내용이 여러 번 엎어졌었습니다. 많이 조사한 내용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조사해야한다는 것이 힘들었지만, 옆에서 계속 격려해주고 도와주었던 팀원들 덕분에 수업을 마무리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 수업 후기

실제 수업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변수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여 인당 최대 6분 30초로 시간을 배분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수업 날 예상했던 것 보다 더욱 많은 딜레이가 있었고, 제 파트가 시작했을 땐 3분 채 안 되는 시간이 남아있었습니다. 1분 조금 넘게 서론과 수업 전 활동을 진행하고, 3분 40초정도 수업이론을 진행한 후, 남은시간 동안 수업 후 활동을 진행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수업이론 5개 중 1개를 시작한 순간 앞에서 ‘1분 남음’이라는 종이를 들어주셨고, 너무 당황한 나머지 말이 빨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론 2개를 설명하고 난 후에는 벨소리가 크게 울렸고, 함께 읽기, 예시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기, 수업 후 활동 피드백 주기 등 수업 시간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준비한 활동들을 하나도 하지 못 한 채로 수업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한 달 조금 넘는 시간동안 내용을 계속 엎어가며 끊임없이 준비한 발표를 준비한 만큼 하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말이 빨라서 전달력이 떨어졌을까봐, 같이 읽으려고 준비한 것인데 혼자 읽어서 상호작용성이 떨어지는 수업으로 평가될까봐, 수업 전 후 활동결과를 비교하는 활동을 준비했는데 수업 전 활동밖에 못해서 ‘엥? 무슨활동이지?’라고 생각할 까봐, 집 가서 많은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수업이 유난히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은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업 경험을 통해 누구보다 강력하게 팀티칭의 가장 중요한 점, 팀의 시간을 모른 채 개인의 수업만 진행하면 안 된다는 점을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팀 수업 후기

결과적으로 ‘시간분배’가 가장 아쉬웠습니다. 저는 마지막발표자로서 앞 사람들의 시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시간도 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 사람의 발표를 중간에 끊는 것이 전체적인 흐름을 방해할까봐, 앞 사람의 발표에 방해가 될까봐 혼자 옆에서 초조해하고만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발표 후 교수님께서 교수님도 제가 옆에서 초조해하는 모습을 보고 계셨다고, 하지만 팀티칭이기 때문에 수업중인 친구에게 시간이 초과되었다고 말을 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말씀을 통해 제가 그렇게 행동했었더라면 저희의 수업이 달라졌을까 생각도 하게 되면서, 앞으로 있을 발표나 수업에서 이처럼 예기치 못한 상황이 왔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셀프피드백

셀프피드백 시간에 제가 무엇을 준비했는지 말하고 싶어서 아쉬웠던 점만 너무 많이 얘기한 것 같아 여기에 제가 잘한 점을 조금 어필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저는 수업 내용을 잘 숙지해서 아이컨택을 잘 한 것 같습니다!

-저는 말을 또박또박하여 내용이 잘 전달되도록 하였습니다!

-예시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습니다!

-수업 전 모든 내용에 대해 학생들의 시선에선 어떻게 이해될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말하기 기법 중 ‘달래기’가 ‘우쭈쭈~~’달래기가 아니라 상대방의 순수한 감정을 인정하여 존중받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수업 중에 수업내용의 출처를 밝혀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피드백시간에 받은 질문인데 수업시간엔 시간문제로 스킵하고 넘어가서 실제 발표 ppt첨부합니다. 스탠퍼드 심리행동과학과 박사이자 최고 상담가인 데이비드번즈의 400만부 이상 팔린 책 「필링굿」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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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전 후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주어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팀티칭 수업을 같이 준비한 팀원들 너무 수고 많았고, 수업 열심히 들어주신 학우분들 너무 감사했습니다. 쉬는 시간 없이 마지막 수업이라 지쳤을 수도 있는데 열심히 활동들을 참여해주셔서 수업을 잘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희 팀이 조금 일찍부터 준비한 것 같은데, 한 달 넘는 시간동안 계속 카톡하고, 만나고, 고민하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이번 팀플을 통해서 더욱 더 친해진 것 같아 기분이 좋고,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해서 많이 배워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혹시 제 피드백시간에 해주실 말 있었는데, 못하셨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용ㅎㅎ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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