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교육기술 도입의 긍정,부정적 효과

최나래 2021.03.15 00:48 조회 수 : 112

 

교육기술 도입의 긍정,부정적 효과에 대한 서술입니다.

 

- 분야(과목)별로 알맞은 첨단 기술을 도입한다면 교육 성과에 있어서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MIT의 글로벌 리서치 센터 'J-PAL 노스 아메리카'에서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직까지는 수학에 그치긴 했지만 확실한 효과를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모두 동일한 방식이 아닌 적절한 교육기술 도입은 다른 과목들에서도 학습 성과에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과학은 시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VR, AR기술을 활용한 실험과 체험교육, 수학은 개인별 맞춤형 AI기술 등이 학생들의 흥미와 지식 전달에 효과적일 것입니다. 

- 현재 교육의 형태로는 다양한 친구들과의 협력, 커뮤니케이션, 토론 등의 기회가 많지 않고 어렵습니다. 기존 교육에서는 쉽지 않았던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적절한 기술의 도입을 통해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교육 기술도입으로 가능해진 개별 맞춤형 교육도 긍정적 측면이라 생각합니다. 학생 개인의 속도에 맞춰 교육이 가능하며 개인별 누적 데이터는 적성에 맞는 학습을 제공하고 최적의 학습법을 추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현재와 같은 발전이라면 교육 격차를 과거보다는 해소하는 데에 더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 기술이 학습에 관한 다양한 부분을 채워준다면 교수자는 학습자의 잠재적인 재능이나 적성을 이끌어내고 이를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기사에 따르면 온라인 학습이 계속 증가하였지만 학생들이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기회는 줄어들면서, 학업 성취도 면에서는 대면 학습에 비해 낮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면 학습과 병행했을 경우에는 대면 학습의 경우와 학업 성취도가 유사하다고 합니다. 우리 사회는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온라인 환경과 필수적으로 마주해야 했습니다만, 시간이 흐르면서 빠르게 다양한 소통의 창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여러 경로가 열려있다 해도 질문과 그에 대한 해소는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있어서 대면 수업만큼 즉각적이고 효율적이지는 않음에 공감합니다. 교육은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니라 교수자가 학습자를 이해시키는 과정으로 단순히 글만으로 전달되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동기부여도 사람이 할 수 있으며 사람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개별 맞춤형 교육, 최적의 학습법 추천 등 데이터가 해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 자신의 적성에 맞는 것은 무엇인지 등 다양한 경험의 필요성 자체를 못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이 생각하고 고민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 많아짐을 의미합니다. 현재도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거의 모든 것을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과거에 비해 자연스럽게 기계에 너무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것일지 모릅니다. 교육은 단순한 지식 습득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각 과목의 학습 목적에 알맞게 필요한 부분에만 보조적으로 기술이 사용될 필요도 있는 것 같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Webex 실시간 수업 접속 주소입니다. 김미량 2020.09.28 182
799 [긴급] 3월 30일 실시간 수업 4월 6일로 연기합니다. 김미량 2021.03.30 215
798 유용한 사이트 찾아 리뷰하고 소개하기 과제입니다! [1] 최나래 2021.03.29 162
797 [필독/중요] 3월 30일부터 실시간 온라인으로 수업합니다. [2] 김미량 2021.03.23 113
» 교육기술 도입의 긍정,부정적 효과 [1] 최나래 2021.03.15 112
795 교육기술 도입의 긍정·부정적 효과 [1] 홍순영 2021.03.09 91
794 과제 제출합니다. [1] 주윤하 2021.03.07 112
793 안녕하세요 [1] 주윤하 2021.03.07 52
792 안녕하세요~ [1] 홍순영 2021.02.23 47
791 Discussion Issue [1] 김미량 2021.02.22 64
790 2021학년도 1학기는 2월 22일 주에 개강입니다. 김미량 2021.01.28 105
789 12월 9일 발표자료입니다. [1] 고윤경 2020.12.08 267
788 12월2일 발표자료입니다. file 최나래 2020.12.02 166
787 12월2일 발제입니다. file 최나래 2020.12.02 141
786 11/25 두번째 발표 자료와 토론 주제입니다. [1] file 김지혜 2020.11.24 180
785 11/25 발표자료입니다 file 심희원 2020.11.24 103
784 11월 18일 발표자료 및 발제 입니다. [1] file 유경선 2020.11.17 124
783 11월11일 발표관련] 안내입니다. file webmon 2020.11.11 107
782 11월 4일 학습 설계 발표 자료 입니다. [1] 이태희 2020.11.03 121
781 오늘 발표 주제 피드백에 대한 수업 전 설문입니다.(자료 추가) file 김학인 2020.10.28 99
780 Constructing a Design Framework and Pedagogical Approach for Adapt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10.21(수)발표자료] [4] file 이충섭 2020.10.18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