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안녕하세요, 이충섭입니다. 

3차주 키워드와 reference URL을 공유합니다.

1주전에는 단어가 생소해서 키워드와 일반 유사단어 및 그 의미가 서로 매치되지 않고 따로 겉돌았는데, 이제 좀... 단어가 나름대로 익숙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한글'로 눈에 들어 오네요.^^

 

 

- IT+교육적 관점(융복합적 관점)
- 교육의 영역에서 검토
- 거시적관점/미시적관점 평가
- 다양한 형태의 평가준거에 기반한 제안작업 진행
 . alpha-test 차원에서 내부 제안서 검토
- 기관/단체별 품질인증 준거제시
 . 국가기술표준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U러닝연합회, 사이버대학교 등
-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 요구분석
   . 체제(구성요소- 역동적 상호작용 - 구성요소 유기적 상생(as 유기체)) / 체계
   . 인적자원 / 물적자원
   . 기대수준(to-be) / 실제수준(as-is)
 . 교수설계
 . 학습내용 : 컨텐츠에 요소 삽입
 . 교수학습전략
 . 재사용성 감안한 컨텐츠 설계
 . 윤리성
 . 저작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9개영역)
 . 요구분석 : 학습환경분석(접속 속도등)
- 상호작용영역
 . 구체성(목표)-적절성(내용)-적합성(평가)
 . 4점 척도 활용, 7 또는 5 scale 고려
-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 text to speech, speech to text -> 상호작용 부재(일부 컨텐츠, 전문성 결여)
 . tutor와 조교 : 권한 부여 범위에 따라 차이, 예외...
 . 가르침과 배움의 순환(고민)
 . 캐릭터 활용은 교육 대상에 따라 다름
  -> 교수자가 이름을 걸고 활동 기본
 . 학습자간 건설적인 네트워킹
- 인터페이스
 . 디바이스간 seamless 연속성...(my learning history)
- 멀티미디어영역
 . 무겁지 않게, 반복적이면서 학습을 방해되지 않게
 . TEXT : 인지적상호작용 감안
 . 학습 대상에 따라  등 튜닝 고려
 . target base로 평가
 . 깔끔하게 구현
 . 적절성
- elearning강좌 평가항목
 . 학습목표설정/학습목표진술
 . 수준별 컨텐츠 설계
 . 편가의 타당성/신뢰성(공정성 : 문제제기:스크린)
 . 루브릭평가(평가는 냉정하게, 떳떳하게!!! 관점. 감안, 판단, 성향, 경험적 판단)
***[OECD:1,000명]당신은 당신의 국가를 신뢰하는가? Yes(51~99)/No(1~49)
   : 통계적오류(신뢰성의 조심스런 접근)
- 기술영역
- 화면설계영역
- 수업지원영역
- 운영관리영역(불필요한 기능.... 경험)
 . 컨텐츠, 평가자, 심사자, 조교활동, LMS사용담 등에 대한 경험단
 . 사용자관점 고려사항
- 컨텐츠평가
 . 스마트교육 컨텐츠평가(specific, motiative, technology, oriented)
 . 디바이스기반
 . 자기주도적창발성
 . 표준 : 전자출판표준(EPUB : electronic publication)
***4주차 Webex를 이용한 실시간 화상수업 진행 검토 예정

- 논문 중심으로 학습(지속 가능한 방식)
 . national library
 . digital litaracy / digital citizenship
 . 정보의 질 담보 : 절차
 . OER(Open Education Resource)*
 . Evaluation***
 . "WHY"- critical evaluation, authorship, reliability, authenticity(authentic activity)
 . authority
 . purpose
 . publication
 . Reliability
 . Date of publication
 . Documentation
 . (evaluation 관점:final report:저널, 학술대회발표수준 고려 중)The 5W's of web site evaluation***
   who, what, when, where, why,...
 . Creative commons
 . Copyright***
 . Access(평가) : 평가대상
=> Evaluation WHAT

 

digital content-fiding, evaluating, using and creating it
http://natlib.govt.nz/schools/digital-literacy/strategies-for-developing-digital-literacy/digital-content-finding-evaluating-using-and-creating-it

 

how to evaluate digital content
http://www.thetechedvocate.org/how-to-evaluate-digital-conten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필독] 4월 1일 수요일 저녁 8시 WEBEX 실시간 수업~~~ [7] 김미량 2020.03.26 93
공지 [필독/공지] 대학원 수업도 예외없이... [3] 김미량 2020.03.16 63
749 컴퓨터 교육 평가 4/1 webex 수업에서 정해진 내용입니다. [1] 김학인 2020.04.01 41
748 2020학년도 1학기 대학원 Reading List file 김미량 2020.03.27 95
» 3차주 키워드와 reference URL을 공유합니다. 이충섭 2020.03.23 50
746 2주차 키워드 의미 정리 공유합니다. [6] 심희원 2020.03.23 80
745 [hi] 교수학습 도구 평가 항목 [2] 김학인 2020.03.19 78
744 정보검색 능력과 빈도의 종단적 패턴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능력 차이분석 이충섭 2020.03.18 25
743 실감가상현실을 활용한 경험 학습  게임 콘텐츠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연구 논문 공유 유경선 2020.03.18 31
742 (4차산업혁명 전략분야 중심)중소기업기술로드맵 URL 공유 건 [2] 이충섭 2020.03.18 37
741 2주차 키워드 공유합니다. [7] 이충섭 2020.03.16 73
740 GEAP(범정부 EA.국가기준데이터 포털) [1] 임경희 2020.03.16 33
739 Hot Potatoes... [1] 김미량 2020.02.23 76
738 학습자 중심 웹 기반 교수-학습체제의 화면설계 전략 [1] 김미량 2020.02.23 63
737 과제... 김미량 2020.02.23 86
736 첫 시간 수업을 수강한 후.... [17] 김미량 2020.02.23 196
735 2020학년도 1학기 수업 개강 [1] 김미량 2020.02.23 79
734 2학기 정리 김명인 2019.12.18 155
733 컴퓨터 교육의 탐구 수업을 마무리하며.. 김인애 2019.12.18 135
732 2019년 고민의 흔적 박다솜 2019.12.18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