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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주제에 대하여 처음에 생각했던 범위에서 시간이 지날 수록 검색의 범위가 다소 좁아지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학기에도 단어나 용어에 집중해야 할 듯 합니다.) 다음은 초등생 패널의 8개년 동안 추적을 통하여 최종 정제된 인원을 대상으로 한, '정보검색 능력과 빈도를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관련성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논문입니다.

 

심재권 (2019) 정보검색 능력과 빈도의 종단적 패턴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능력 차이분석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551-560

 

현황
- 초등생의 모바일폰 보유율 증가, 초등교 학습자의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이하 정보검색) 증가, 이를 활용한 정보검색이 보편화됨
- 초중등 학습자를 대상으로 정보검색 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긍정적인 관련성이 있음
- 초등생의 정보검색 능력이 중고교까지 변화과정과 자기주도학습 능력과의 관련성 분석한 연구 부족

 

본 연구의 목적 : 종단적으로 정보검색 능력과 정보검색 빈도가 높은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분석
- 초중등 학습자를 대상으로 횡단적 인 연구로 밝혀진 정보검색 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긍정적인 관련성에서 종단적인 상호관련성을 분석
- 정보검색능력과 정보검색 빈도의 종단적인 패턴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차이점

 

연구방법
- 서울교육종단연구(SELS)의 2011학년도 초등교 5학년 패널 선정,  2018학년 고교 3학년까지 8개년 동안에 응답한 정보검색 능력, 정보검색 빈도, 자기주도학습 능력 검사 결과 활용/분석

- 학습자가 정보를 검색하여 결과를 도출해나가는 과정 : 인지적, 정의적인 관점에서 유의미


대상
- 서울교육종단연구(SELS)의 2011학년도 초등교 5학년 패널 4,656명 중, 2018학년도 고교 3학년까지 총 8개년 동안 데이터가 수집된 학생 2,013명
. 선정된 패널의 8개년 동안 정보검색 능력에 대한 인식, 정보검색 빈도,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데이터 정제

. 데이터 정제

  8개년 동안 한 번이라도 조사에서 누락된 데이터 제거
  정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보검색 능력(x축), 정보검색 빈도(y축)에 K-평균 알고리즘을 통해 클러스터 생성

  시계열 축(z축)을 고려한 최적화를 통해 종단적 패턴 도출

. 과정분석 : 8개년 동안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차이 분석

 

설문내용
- 정보를 검색하는 능력에 대한 인식 설문
- 검색을 하는 빈도에 대한 설문
- 자기주도학습 능력 측정문항은 미국의 교육종단연구와 학습 동기화 전략 질문지 참조
-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하위요인으로 학습방법(인지), 학습노력(행동), 학습태도(동기)로 구분
 

분석방법
- KML R 패키지를 사용하여 8개년 동안의 정보검색 능력과 빈도로 종단적 패턴을 분류
- 각 패턴별 자기주도학습 능력 분석

 

분석한 정보검색 능력과 빈도의 종단적 패턴 분류

1, A패턴 (1,534/2,013명 )

- 정보검색 능력이 우수하다고 인식

- 정보검색을 하는 빈도가 많은 상태를 8개년 동안 꾸준히 유지한 패턴
2. B패턴(479/2,013명)

- 정보검색 능력과 빈도가 초등교에서 낮다가 중고교로 올라갈수록 꾸준히 상승하는 패턴


학습방법

(설문 : 학습방법(인지)요인구성)새로운 학습 내용과 선수학습 내용의 연결, 학습 내용 요점정리,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점검에 대한 설문으로 패턴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능력 차이분석
(분석결과)
- A패턴이 B패턴에 비해 8개년 동안 항상 학습방법이 높은 것으로 분석
- 초등 5/6학년, 중학교 2학년에 대한 두 패턴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
- 중학교 3학년 이후 고등학교로 진학하면서 두 패턴 간에 통계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음


학습노력
(설문 : 학습노력요인구성) 내용의 완전한 이해를 위한 노력, 학습 계획 이행 노력, 모르는 학습 내용을 알아보기 위한 노력
(분석결과)
A패턴이 B패턴에 비해 8개년 동안 항상 높은음
A/B패턴 모두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노력이 낮아짐


학습태도
(설문 : 학습태도요인구성) 어려운 내용도 이해 가능 여부, 공부에 대한 즐거움, 자기주도 여부
(분석결과)
- A패턴이 B패턴에 비해 높음
- 고교 2학년에서 B패턴이 더 높음
- A/B패턴 모두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습태도가 낮아짐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음)

 

결론
- 2개의 종단적 패턴
. A패턴 : 정보검색 능력과 빈도가 초등학교 5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8개년 동안 높음
. B패턴 : 초등학교 5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상승하는 형태
- 정보검색 능력과 빈도가 초등학생 때부터 고등학생 때까지 높았던 A패턴이 B패턴에 비해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높음
- 종단적 패턴에 따른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차이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있음

 

시사점(분석)
- 정보검색 능력과 빈도는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중 인지적, 행동적 특성과 상호관련성이 높음
- 정보검색 능력과 빈도가 데이터 수집 초기인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높았던 학습자는 고등학교 3학년 때까지 능력과 빈도 지속,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높음
- A패턴과 B패턴 모두 학습노력과 태도가 감속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학습에 대한 즐거움과 만족감을 제공한는 방안 마련 필요

 

연구의 한계
- 4학년에 수집된 데이터 척도가 5학년 이후 8개년 동안에 수집된 데이터 척도와 다름
- 데이터 정제 과정에서 50%를 최종분석에 활용

 

향후 연구 : 종단적 데이터와 연구방법론을 활용, 자기주도적으로 정보를 검색, 학습이 활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 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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