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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어디서나 듣게 되는 단어 중의 하나가 'AI"인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제가 교육자 신분이 아니기에  교육 현장에 계시는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여러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1. AI교육에 대한 현 환경에서의 초등고교생 대상 교육 건

-2000년 이전에 정부청사에서 과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윈도우OS사용법에 대한 강의를 하게되면

'프로그램이 고장날까봐' 머뭇거리고 파워버튼이 어디에 있는지 걱정하시는 분들때문에 생각했던

진도를 못나가는 사태가 벌어지곤했습니다.

-제 조카가 중학생일 때 스마트폰 동일 모델을 사용하는데 매뉴얼 없이 저보다도 문제해결이

빠르고 새로운 기기에 대한 적응력이 높았습니다.

- 현재는 컴퓨터와 스마트기기가 없으면 안되고 실생활에서 매일 실시간으로 접하게되면서

(생활에서의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생활이되어 이에 대한 거부감이나 교육이 없어도 되는

현실입니다.

 

2. AI는 수학이 일부 기반으로....

- 언제 어디서나 IT관련 세미나 등에 cka가하면 듣게 되는 내용 중의 하나가 '수학을 기반으로..'

이었던 것 같습니다. 전자게열 박사과정의 아시는 분이 수학 문제 풀이와 증명을 부탁한 적이

있고 공학관련 게열의 학위과정 분들이 해석학을 수강하면서 하시는 말이 '수학이 필요해서'라고

하지만 정작 수학과 정공자들은 (예전에는) 이 THEORY가 어디에 적용되는지 질문을 해도

답을 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수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라고 하지만 정작 수학

전공자들은 그들이 배운 것을 빅데이터 가 세상에 나오기 전까지 어디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모르고 살았습니다.

- 도전하는 20대에 너무 궁금해서 미국 학부 2-3(?)학년 선형대수 청강에 들어갔는데 한국에서

잠깐 스치고 지나가고 대학교 수업에서는 언급도 하지 않는 2차 방정식을 50분동안 이론과

문제풀이로 설명을 하는 것을 보고 문화적 쇼크를 받기도 했고 더 큰 쇼트는 일반적으로 과외가

금지되었던 제 시절에도 이과생이면 개인적으로 고1때 마스터하던 미적분학I, II를 이 친구들은

대학교 학부때 기본부터 시작하더군요.

 

제 소견은 이렇습니다.

2년 후가 될지 10년이 될지 모르겠으나 'AI"가 현 스마트폰과 같이 생활의 일부가 되어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하게되는 시기가오면 (물리나 도덕과 같이) 학교에서도 자연스럽게 교육과목으로

가르치게 될 것으로 짐작하지만 그 전까지는 과도기 아닌 과도기로 생각됩니다. 생활의 곳곳에서

접하는 물리나 도덕과 같이 당연히 배워야 하는 과목이 되기 전까지는 개인 환경이나 능력에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교육현장에서 가르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제 수업을 경청하면서 지금이라도 단순 암기와 풀이가 아닌 수학의 기초와 이론을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는 교육 시스템이 안된다면 가까이는 5년 또는 10년 후  우리나라의 현 10대는 AI를 이끄는

주체가 아닌 AI 응용쪽에서만 부각될 수 있겠다는 무서운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4차산업혁명해외자료'를 보며 다른 나라의 유동적인 정책에 대하여 당연하면서도 부러운 우리의

현실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정책때문에 우버가 쫓겨나듯 잊혀진 것을 비판하기

보다는 차세대의 교육을 위하여 수학이든, 물리, 정보과목이든 차세대의 미래를 위하여 한자리에서

함께 가르쳐야할 필요가 있다면 처음은 힘들고 반발도 있겠지만 그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상기 내용은 비교육자 중 하나의 개인 생각이라고 취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말은 쉽겠으나 다음 세대는 환경의 제약없이 누구나가 체계적인 이론과 시스템으로 교육받았으면

하는 입장에서 개인 생각을 적었습니다.

 

'수학이 기반이되는.... 기본이되는..' 이라는 말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하루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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