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21-1학기 4차 산업혁명과 교육

이석원 2021.06.02 02:26 조회 수 : 18

https://www.smlounge.co.kr/best/article/34521

 

이 글이 눈에 띄어 읽어보았다. 내용 중 한 부분을 보면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옴에 따라 교육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르는게 점점 중요하게 여겨지는 그런 교육 트렌드가 오고 있다는 내용이다. 

 

한 부분을 복붙해왔다.

"미래학자들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에게 필요한 능력으로 상황맥락지능,정서지능, 영감지능, 신체지능을 꼽는다. 상황맥락지능이란 새로운 동향을 예측 하고 단편적인 사실에서 결과를 도출해내는 능력과 자발성을 말한다. 

 

더불어 끊임없이 변화가 일어나는 세상에서 정서지능이 높은 리더가 각광받는 시대가 올 거라 강조한다. 영감지능은 의미와 목적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능력이다. 마지막으로 신체지능은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가꾸고 함양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이 네 가지 핵심 역량은 현재 우리나라의 입시교육제도가 얼마나 무의미한 것인지 되돌아보게 한다. 아이에게 영어 단어를 외우게 하고 학원에 보낼 게 아니라 그보다 먼저 창의성과 인성, 감성교육에 힘써야 한다는 의미다."

 

여기서 우리나라의 입시교육제도가 무의미하고 창의성과 인성교육 등에 중점을 두는 교육 방식으로 바꿔나가야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나는 이에 대해 의문점이 생겼는데, 나는 우리나라의 입시교육제도가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여겨지더라도 얻는 점이 충분히 많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옴에 따라 이런 입시교육제도를 크게 리메이크해야하나에 대한 의문점이 생긴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 트렌드와 현재의 입시교육제도의 좋은 점만 모아와서 더 좋은 교육방안을 만드는 방법을 고민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다.